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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7 16:52

문명6 가ㅣ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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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명6의 개요

 

   문명6은 기본적으로 과거의 사실적 사건을 기준으로 만들어진게임 시드마이어(쌍놈)의 시빌리제이션5의 후족작이다.

  

2. 기초적인 자원

 

    문명6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인구, 생산력, 과학산출량, 문화산출량, 신앙산출량, 금화 으로 자원을 구분할수있다.

    이 기본자원을 어떻게 먹느냐로 과학승리(빤쓰런), 문화승리(피묻은 강매), 전쟁승리(시간낭비), 종교승리(손목버리기), 점수승리(인생낭비)를 향해 갈수있다.

 

    예를들어 과학승리는 기본적인 과학산출량은 기본이며 생산력을 기반으로한 승리라고 볼수있다.

 

3. 어떻게 특화를 활용하는가?

 

   일반적으로 문명은 어느한쪽으로 특화 해있는 문명들이 있다.

   예를들어 늒네들이 문명에 이름값과 전작에 세종머왕의 뽕에 취해 빠지게된 조-센 이라는 나라를 들자면,

   총독이 있는 도시는 과학생산량 10프로 , 문화생산량 10프로 증가와 함께 특수시설 '서원' 이라는 과학특수지구를 건설 할수있다.

   이는 타 문명과 차별화된 조-센이라는 문명의 특성으로, 타문명보다 과학산출량을 많이 확보할수있게 해준다.

 

4. 전작의 전통충인데 3~4도시로 빤쓰런승리 못하겠어요. ㅠㅠ

 

   필자도 전작에선 세종머왕님 천문대 화물링으로 빤스런만한 전통충이 되시겠다.

   전작이랑 가장 큰다른점은 기존 소국가 운영의 유리함을 다소 제거함과 동시에 억제함으로써 도시수로 인한 운영적 어려움,

   다양한 선택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4시티 빤스런승리도 운영만 잘한다면 가능하다.

 

5. 특수지구

 

   특수지구란? 한타일을 소모하며 해당 특화 도시로 만드는 중요한 건물이다.

   전작에서는 도심부에 온갖 잡쓰레기 건물을 다짓는 전통충이 대세였다면, 문띵6에서는 특수지구를 설치함에 따라 운영적 방법이 달라진다.

   산업특수지구,과학특수지구,상업특수지구,성지,송수로,주둔지,비행장,극장가특수지구,항만,정부청사,유흥지구,워터파크,주택가,우주공항 있다

   도심부또한 특수지구로 인정된다.

 

6. 인접보너스 

 

    인접보너스란 특수지구마다 타일조건을 만족할 경우 산출량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과학특수지구는 각 산1타일마다  +1 , 정글 2타일마다 +1 , 각 특수지구 2개당 +1 , 정부청사 +1

    산업특수지구는 각 광산 채석장마다 +1, 각 특수지구 2개당 +1 , 정부청사 +1

    상업특수지구는 강이 있는 타일 옆에서 +1, 정부청사 +1, 항만으로부터 +2 , 각 특수지구 2개당 +1

    성지는 자연경관 타일마다 +2 , 산타일1마다 +1 , 숲타일 2개마다 +1 , 각 특수지구 2개당 +1

    항만은 해양자원 타일마다 +1, 도심부인접시 +2 , 각 특수지구 2개당 +1(이조건은 맞추기어렵다)

    극장가는 각 불가사의 타일마다 +2, 각 특수지구 2개당 +1

 

이런식의 추가 보너스를 획득하며, 정책카드로 그 보너스를 더욱더 챙길수있음으로, 중반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해당 자원 부스팅이 가능하다.

 

7. 유닛

 

    유닛은 비 전투유닛 과 전투유닛으로 나눌수있있다.

 

    비전투유닛은 말그대로 전투를 하지않는 유닛, 대표적인 노동자,개척자,위인,선교사등 으로 구분되며,

    전투유닛은 가독자들 머리속에 있는 친구들 일거라 생각한다.

 

    또한 각 문명별로 특수유닛 ( UU Unique unit) 존재한다. 이 특수유닛은 과거 각 문명을 대표하는 유닛들로, 동시대의 유닛보다 상당히 강력하다.

    이러한 강력함으로 전쟁을 열거나, 유리한상황 수비등 활용여지가 넓다.

 

    전투 유닛의 구별은 기본 근접유닛, 대기병 유닛, 경기병, 중기병, 원거리유닛, 공성유닛, 전투지원유닛,대공포류 으로 구별 할 수있고,

    해상은 해상근접유닛, 해상습격유닛, 전함류, 항공모함이며 공중 유닛으론, 폭격기, 전투기로 구별 할 수있다.

  

    대한민국 군필자들의 70프로는 땅개이므로 지상군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본근접유닛은 경기병,중기병에게 전투력상으로 밀리며,

    대기병유닛은 기마병류에게 상성상 강하다.

    또한 기본근접유닛은 대기병 유닛상대시 추가공격력 10을 얻는다. (기마병>전사>대기병>기마병) 원거리유닛은 지상전에서 상당히 강력하지만,

    도시공격시 전투력 디버프 -17가 있으므로 공성에는 비효율적이다. 공성유닛은 이동후 공격이 불가능하며 일반적인 유닛에게 공격시 대미지 경감

    이 존재한다. 하지만 도시팰때 존나새니까 야포떄 뽕뽑자. 원래 문명은 야포부터다.

    전투지원 유닛은 근접유닛의 체력회복을 돕거나, 이동력을 추가로 부여해주거나, 또한 공성유닛의 사거리를 늘려주는 전용 노예이다.

 

   유닛시스템엔 또 군단, 군대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인 단일유닛 두개 또는 세개를 합치게 될 경우 군단,군대의 걸맞은 전투력 보너스가 생성된다.

   줄루는 전투력+5더준다

   하지만 두개 또는 세개의 유닛이 합쳐진만큼 유지비 또한 비싸고 주둔지에 사관학교를 건설후 생산력또한 비싸다. 줄루는 그런거없다.

 

 

8. 위인시스템

 

    전작과는 가장 큰차이점이라고 볼수있는 위인 시스템이 있다. 

    위인 시스템은 전작에서 일정한 건물, 또는 전투로 위인 점수를 획득하여 활용하였지만, 본작에서는 위인점수로 위인을 경쟁하는 시스템이다.

    위인 각각 가지고 있는 유용한 능력치가 정해져있으므로 꺼무위키로 위인을 확인하도록하자.

    해당특성에 맞는 위인을 획득할 경우 가지고 있던 위인점수는 사라지며, 위인점수가 부족하지만 금화와, 신앙으로 위인을 일시불로 획득가능하다,

    위인점수는 해당 특수지구에서 생성되며, 불가사의로 위인점수를 부스팅 할 수있고, 맨날 총맞는 핑갈라의 3번째특성으로 위인점수 부스팅이가능

    하다.

 

9. 사치자원.

 

    전작과 마찬가지로 행복도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하지만 전작과 다른점은 각 도시마다 쾌적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구수 비례로 요구 쾌적도가 정해저 있다.

  전작에서는 사치자원 거래로 행복뽕을 맞고 전쟁을 이르키거나 황금기에 갔다면, 본작에선 쾌적도가 높으면 행복함(+1),

  황홀함(쾌적도+3) 으로 나눌수있다.

  행복할 경우 기초자원 획득에서 5% 보너스를 얻을수있고, 황홀할경우 10%보너스를 얻을수있다. 항상 황홀할거같으면 스코틀랜드를 하도록하자.

 

   쾌적도시스템의 가장 중요한점은 전시상태에서 내도시 영토에서 자신의 유닛이 죽었을경우 전쟁피로도가 증가하여,

   쾌적도를 더욱더 요구할수으므로 자신의 영토에서 유닛관리가 더욱더 중요하다

 

10. 외교시정

 

   전작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오리지널에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ai가 어떤행동을 하는지 한줄요약으로 표시해주는거였지만,

   확장팩이 등장하면서 가장큰 다른점은 전투유닛의 전투력 보너스이다.

   외교시정이 높을수록 전투력 보너스 +3 이 추가로 늘어나며, 외교시정이 높으면 높을수록 3씩 추가된다.몽골은 그두배다.

 

   외교시정을 획득하는 방법은 상인을 활용하여 교역소를 완성하거나,

   스파이로 외교시정 단계를 높히거나, 인쇄술을 연구하거나,

   그많은 위대한 상인중 한놈만 외교시정을 올려준다.

   귀찮으면 프랑스하던가

 

 

 

3월경에 문갤에 작성한 늒네배려용 개요글인데 대충쓴거라도 올려봐요

 

궁예도 미국간마당에 여기에라도남겨야지..

  • title: 기아타이거즈농심카레라면 2018.04.18 23:55
    문명5 포풍할인할 때 구입할까 망설이다 말았는데..
    입문자의 진입 장벽은 어느 정도인가여?
  • 노블 2018.04.19 05:09
    중간정도? 조금이해하기힘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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