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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타 1.5.0 패치노트 -by 코루현-

 

1. 학자/오두막이 스킬을 제공할 시 플레이어는 스킬의 획득여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2. 하루에 한 마법길드당 하나의 마법을 다른 마법으로 교체할 수 있다. 한마디로 가챠시스템
   비용은 마법레벨x2개특수자원들+1000골드
   ex)3레벨 마법 중 지진을 다른 마법으로 교체하고 싶을 경우 유황 6 수정 6 보석 6 수은 6 골드 1000을 주고 교체할 수 있음.

 

3. 마법교체는 1~4레벨 마법의 경우엔 새로운 2개의 마법중 하나를 택할 수 있고 5레벨마법의 경우 한가지 마법만 제공된다.
   마법교체를 확정(End research)한 슬롯은 더 이상 마법교체를 할 수 없다.
   즉 5레벨마법은 확정 시 더이상 마법교체를 할 수 없고 마법교체 구슬에 올려놓은 채로 원하는 마법이 나올 때 까지 날을 보내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셈.

 

4. 제레미의 너프와 미리암의 버프. 제레미의 병참이 미리암한테 가고 미리암의 공격술이 제레미한테 가게 되었다.
       ->제레미-공격술/포술로 시작 미리암-병참술/정찰로 시작

 

5. 닉스워리어의 공격스탯이 15에서 14로 방어스탯은 20에서 17로 너프 되었다.

 

6. 전투화면에서 우측하단에 마법/대기/방어 3가지 명령이 가능하던 것이 마법/특수커맨드/대기/방어 4가지로 증가되었다.

 

6-1. 특수커맨드의 첫 번째. 대천사,핏로드의 경우 부활(윤회)을 할 것인지 강제로 이동할 것인지 변환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부활을 쓰지 않은 대천사가 아군 시체위에 올라설 수 있게 된 것.

 

6-2. 특수커맨드의 두 번째. 원거리유닛이 인접하지 않은 유닛을 강제적으로 근접공격 할 수 있게 되었다. 람바의 원거리유닛 근접전투미션이 드디어 눈앞에 다가온 것.

 

6-3. 특수커맨드의 세 번째. 하피의 경우 공격하고 그 자리에 머물게 할 수 있다.

 

6-4. 특수커맨드의 네 번째. 페어리드래곤의 경우 마법을 사용할 지 근접공격을 할 지 선택할 수 있다.

 

7. 컨플럭스 고유의 지형이 생겼다. 그 이름은 Highlands(고원). 고원에서의 전투는 컨플럭스 유닛만 친화적이다.(속력+1) 이 지형에서 이동페널티는 없다. 컨플럭스의 초원친화는 사라졌다.

 

8. 고원에 새로 생긴 필드 상 건물이 있는데 첫 번째는 Ruins(폐허), 두 번째는 Mineral Spring, 세 번째는 Hermit's Shack, 네 번째는 Junkman, 다섯 번째는 Gazebo. 고원에서만 볼 수 있다.

 

8-1. Ruins(폐허)에는 해골(10~40)/해골전사(10~20)/와이트(2~7)/레이스(2~7)/파워리치(1~2) 가 등장하며 그 수에 따라 금 1000~4000을 제공한다. 점령 시 주변시야 10칸을 제공한다.

 

8-2. Mineral Spring은 방문 시 다음전투까지 행운 +1, 그리고 방문일에 이동력 600을 제공한다.

 

8-3. Hermit's Shack은 방문 영웅이 가진 스킬 중 하나를 랜덤하게 상승시켜준다. 초급은 중급이 되고 중급은 고급이 되는 셈. 영웅 당 동일 건물은 한번만 이용가능

필자가 실험해본 결과 영웅이 보유한 스킬이 모두 고급상태면 아무런 상태 변화가 없으며 글귀에 새 스킬에 입문을 해야한다고 뜬다.

여덟 개의 스킬을 모두 고급인 채로 방문해본 결과 배울 게 없다는 문구가 뜬다.

 

8-4. Junkman에서 방문 영웅이 보유한 아티팩트를 골드 혹은 자원과 교환할 수 있다. 필드에 있는 아티팩트 상인으로 보임. 아티팩트 액면가의 절반을 받을 수 있음. 마법두루마리는 팔 수 없다.

 

8-5. Gazebo는 빨간지붕인 1칸짜리 육각정건물이며 금 1000으로 경험치 2000을 얻을 수 있다.

방문 시 나타나는 글을 번역하면 이렇다.

한 늙은 기사가 정자(gazebo)에서 걸어나왔다. 늙은 기사가 말하길 "당신의 모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가 알고있는 전부를 가르쳐드리겠소. 하지만 은퇴한 기사회(전우회같은 것인듯)에 작은 후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줘야 겠구먼. 1,000 골드면 충분할걸세."

 

9. 영웅의 성별과 클래스가 구분이 용이하게끔 초상화와 필드,전투에서의 외관이 조금씩 다듬어졌으며 특히 스트롱홀드의 '베이'가 더욱 오우거마법사 같아짐.

 

10. 던전 영웅을 고용할 시 하피 보유 숫자가 4-6 에서 6-8로 증가되었다.

 

11. Seer's hut - 퀘스트 오두막의 모델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

 

12. 대포의 피해감소가 5~8에서 4~7로 너프되고 그에따라 전투성능도 떨어짐. 대포의 가격은 5,000골드에서 4,000골드로 줄었다.

 

13. 코브의 3티어 유닛 해적/커세어/씨독의 속력이 7/7/7에서 6/7/8로 변경. 가격은 225/250/300에서 225/275/375로 변경. 탄약 수는 4/4/10 에서 4/4/12로 변경.

씨독을 고용하기 위한 3티어 건물 최종단계인 gunpowder warehouse 건설 시 특수자원이 2개씩 요구되던 것이 5개로 증가
패치 후에 해적의 사망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는 1.5.0패치때 추가된 것이 아닌 호타 패치때 만들어진 것이 재생이 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한 것이다.

 

14. 코브의 5티어 유닛 바다마녀/소서리스의 속력이 7/8 -> 6/7로 변경

 

15. Pub(술집) 건설 시 주당 선원의 추가고용 수가 +6에서 +4로 변경

 

16. 중립몹 Leprechaun(레프리콘)이 생겼으며 그 거주지 또한 생겼다. 거주지의 이름은 Alehouse. 생긴건 꼬마병정 혹은 난쟁이 신사같이 생겼으며 행운을 아군에게 걸어줄 수 있다. 근접유닛이며 스탯은 공 8 방 5 피해량 3-5 체력 15 속력 5

 

17. 농부가 판도라 상자에서 나올 때 그 수가 330에서 150으로 줄어듦.

 

18. AI가 얼음정령/폭풍의정령/마그마의정령이 가지고 있는 마법을 이제 사용할 수 있다. 저항력 마법들을 말하는 것.

 

19. 영웅이 성에 방문해있는 동안 지혜의 스킬단계가 상승할 경우 자동으로 새로운 주문을 배우게 된다.

 

20. 자이언트를 제공하는 골렘저장소(Experimental Shop)를 지키는 골렘의 수가

50(10)/100(20)/150(30)/200(40)에서 40(8)/80(16)/120(24)/160(32)으로 줄었다. 괄호 안 숫자는 부대 당 개체 수

또한 골렘저장소의 필드 상 BGM도 추가되었다(공장돌아가는 소리)

 

21. 대기마법스킬이 올라가거나 엔젤윙(비행날개)을 착용한 상태로 비행마법을 재시전하면 그 비행마법의 수준이 상승하며 수준에 맞게 마나점수가 소모된다. 엔젤윙이 너프되었다는 것인가..?? 실험결과는 이전과 차이가 없어보임

 

22. 마법책이 없는 영웅이 마법길드에 들어가려고 하면 마법책 구매를 해야 마법길드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으나 패치 이후 마법길드 안에 들어가서 마법책 구매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23. 전투 안에서 몇턴이 지났는지 표시된다. 문구는 'Next round begins (라운드수)'

 

24. 2헥스유닛(2칸짜리유닛)이 이제는 바로 한 칸 뒤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25. 아티팩트 변절자의 망토(Recanter's cloak), 금지의 구슬(Orb of Inhibition)이 이제 등장하지 않는다.

 

26. 드래곤의 성역을 지나다닐 수 있는 공간이 바뀌었다.(필드에서 드래곤의 성역이 차지하는 공간 값이 변경되었다는 말인듯)

 

27. 바다의 사원(Temple of sea) 클리어시 제공하는 아티팩트가 변경되었다. 보물~유물에 해당하는 3~4개의 아티팩트를 제공하던 것에서 항상 4개의 아티팩트를 제공하며 최소한 한 개의 유물급 아티팩트를 제공한다.
     *바다의 사원은 호타에 추가된 저장고로 8~10마리의 히드라, 6~9마리의 바다뱀, 3~6마리의 카오스 히드라, 2~5마리의 하스피드가 지키고 있는 창고이다. 바다에 있는 드래곤의 성역.

 

28. 판도라의 상자와 Seer's hut는 이제 어떤 중립몹과도 생성될 수 있다. 그에 걸맞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말이다. (패치 후 랜덤맵에서 판도라의 상자를 더 많이 볼 수 있는 이유인듯)

 

29. 필드에서 4~7마리의 마스터 지니를 소환할 수 있던 고대의 램프(Ancient Lamp)는 이제 등장하지 않는다.

 

30. 비행/귀환/차원의 문/수상보행 마법 두루마리는 그 액면가가 15,000에서 20,000으로 증가되었다.

 

31. 판감(Fangarm)의 전투능력과 AI가 낮아졌다.

 

32. 인공지능의 턴소모시간이 줄었다.

 

33. 귀환의 문(Town Gate) 이용 시 뜨는 창이 개선되었으며 AI도 이젠 귀환의 문을 이용한다.

 

34. AI도 이제 성 내에 있는 영웅끼리 교육술을 이용한다.(성안에 있는 영웅과 방문중인 영웅간)

 

35. AI도 이제 Horn of the Abyss 아이템을 사용한다.

 

36. AI는 이제 전술스킬로 인한 부대배치, 텔레포트마법을 사용할 때 입게될 데미지를 고려한다(헤자나 불의 벽 같은 것인듯?)

 

37. AI는 이제 전술스킬을 이용할 때 적 유닛에 도달하는 턴 수를 정확하게 계산한다.

 

38. 핏로드의 윤회 애니메이션이 변경되었다. 그리고 람피셜에 의하면 2헥스 유닛을 윤회할 경우 머리에 해당하는 칸에서 데몬이 생성되던

것에서 뒤쪽칸 생성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39. 바람정령/물정령/불정령/땅정령의 고용이 가능한 Elemental conflux(종합정령서식지)가 이제 다른 정령서식지의 고용 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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