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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cpu로 돌리는 것을 소프트웨어 , 그 외의 전용장비로 돌리면 하드웨어 라고 칭하는게 일반적이죠. 

 

인텔의 I3 5 7 라인업중에서 내장그래픽 이 있고,활성화에 문제가 없으면 intel quicksync를. 

 

650(케플러) 이상의 nvidia 라면 nvenc 

7850 (GCN) 이후의 amd 카드면 amd vce(혹은 amd amf)    이렇게 세종류가 1080p 60fps 에서 사용가능한 인코더입니다. 

 

퀵싱크랑 amd vce 는 자료 찾기가 힘들어서 그냥 1080p 60fps 1 인코딩에 최적화 되어있다고만 말씀드려야 할 것같습니다. 

R7 360(2세대 GCN)  으로는 2개째부터 메시지가 뜨면서 활성화가 안됩니다. 

- amd 는 nvenc 가 하드웨어 인코더/디코더 쪽에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데 반해, 세대가 바뀌어도 좋아졌다는 자료가 부족합니다. 로컬 녹화용으로는 매우 쓸만한데, 방송용으로는 여전히 부적합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Nvenc 는 많이 알려져 있고 인코딩 시의 옵션도 제공해 줍니다. 

 

 

우선 케플러 (600번대) 와 다음세대 맥스웰 1세대(700번대) 만 비교해보면 동일 이미지에서 2배의 성능차가 난다고 되있습니다. 

최신 파스칼은 케플러에 비해 4배 이상이군요.   이게 매우 중요한데요, 

송출용 컴퓨터에서 그래픽 카드 자원을 쓰는 기기들이 있죠. 

- 캠 , 외장형 캡쳐카드, 그리고 송출을 nvenc로 할때, 인터넷 동영상 볼때도 그래픽 가속을 이용  ,      결국 600번대 모델로, 이 모든걸 한번에 할려고 하면, 송출 프로그램에서 끊김이 발생하거나,  캠 프레임이 떨어지거나, 캡쳐가 지연되거나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이 문제가 없는 정도의 h264 성능은 1세대 맥스웰 이상 카드부터는 된다고 말씀드릴수있습니다. (gtx750ti  로 테스트)

 

 

 

 

nvenc perf.png

 

엔비디아 지포스가 대략

케플러(600번대, 700번대)-맥스웰2세대(900번대)-파스칼(10XX 번대) 입니다.  750/750ti는 맥스웰 1세대입니다. 

 

Low Latency High Quality  는 화질이 High Quality 에 비해서 좀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던데.. 확인은 못해봤구요. 

High quality 기준으로, 케플러는 57~77프레임,  맥스웰1 세대가 180~220   파스칼은 350~370 이군요 ㄷㄷ 

1080ti 는 nvenc 2개있는 칩셋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포럼에선 지포스 이름이 붙은건 무조건 동시에 2세션만 가능이라고 못을 박았더군요. 

 

방송용으로 쓸 nvenc 를 찾는다면, 맥스웰 아키텍쳐 이상의 그래픽 카드 중에서 전기 적게먹고 관리 잘 된거 찾으시면 됩니다. 

신품이라면 gtx 1050 이 가장 저렴하니까 선택하시면 되겠죠.  (1030은 nvenc 가 없습니다. )

중고라면, 750ti 같은것도 있지만, 채굴하다 탈출한 1060 3gb라인을 추천합니다. 

 

실제 체감 : 케플러인 gtx660으로는 트위치/유튜브 의 동시송출이 불가능 하거나, xsplit  프로그램 상에서 각종 장치들을 연결하고 사용하면서 송출까지 하면 과부하가 걸리는 게 느껴집니다. . gtx750ti 로는 트위치와 유튜브의 송출이 가능합니다. (100%점유율을 찍어서 불안하긴 하지만 되긴 합니다.  그리고 650으론 힘든 경우가 생기던 문제가 없습니다.  ) 

 

사진

aa111.png

그래픽 카드가 송출을 버틸수 있는지 실시간 체크가 가능합니다. 

 

hwmonitor 라는 하드웨어 체크 프로그램입니다. (온도 볼때 많이 쓰죠)

그래픽 카드 항목에 보시면, 

gpu -> 그래픽 카드 코어 구동 여부   : 수백개~수천개의 코어가 얼마나 사용중인지 알려줍니다. 게임 구동하면 올라가죠 ( 인터넷으로 동영상 틀면 틀수록 점유율 올라가는걸 알 수 있습니다. 

memory -> 그래픽 카드의 램 이용률 입니다. 사용해보니, 2기가 램을 가진 그래픽 카드 이상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frame buffer : 잘 몰라용

video engine -> 이게 nvenc  항목입니다.   1080p 8000  비트로 송출하면 50%정도의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bus interface -> 얘도 뭔지 알기 힘듬

 

잘 모르겠는 부분은 그래픽 카드가 만든 이미지를 모니터에 송출하는 쪽의 부하를 말하는 것 같긴 합니다. 그러면 듀얼 트리플 모니터 시에 사용률이 늘겠죠. 

 

여하튼 저 video engine 부분의 점유율은 최신 카드일수록, nvenc 성능이 업그레이드 됬을수록 낮아진다고 볼수도 있고, 

같은 50%점유율로 써도 더 좋은 화질을 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title: 팟수넷potsu 2018.06.01 09:01
    정성글엔 닥추!
  • title: 페페더프로그농심카레라면 2018.06.01 09:46
    잘은 모르겠는데 송출시 cpu점유율의 부하를 덜어주기 위해 그래픽카드로 송출하는 건가보네여? 원컴하는 분들한테 유용한 정보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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